표고버섯 재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표고버섯 재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과연 표고버섯 재배 방법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시죠.

표고버섯 생장 온도

표고버섯의 균사생장 온도는 모든 품종상관없이 5~32도 까지 자랄 수 있고, 적정 온도는 25도로 22~26도가 적당한 것이 특징이다. 표고버섯을 재배할떄 온도가 낮아지게 되면 버섯의 생장 속도는 낮아지는 반면 버섯의 육질이 단단해지게되고 이쁘게 자라지만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버섯의 성장은 빨라지게 되며 버섯이 빨리 펴지고 포자를 빠르게 터뜨리는 원인이 된다.

표고버섯 원목 수분률

포고버섯 배지의 경우 60~65% 수분률이 적당하고 표보버섯 원목의 경우에는 수분률은 35~45%이 적당하다. 표고버섯을 재배할 떄는 산소가 굉장히 중요하다. 표고버섯의 균사는 호기 성균으로 산소가 없으면 생육이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한 하우스 안에 너무 많은 배지나 원목을 갖다 놓으면 생장이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 표고 균사가 가장 좋아하는 산도는 PH 4.5 ~ 6의 약산성이다. 

표고버섯을 키울떄 중요한 5가지

수분
표고버섯을 재배할 때 수분의 경우에는 영양원을 만들 떄 가장 중요하고, 재배를 시작했을 때 습도를 관리 해줘야 영양원 속 수분이 유지가 되어야 한다.

온도
표고버섯을 생장할떄 온도가 맛지 않으면 표고버섯의 발아가 어렵게 되낟. 특히 온도는 낮아지게 되면 큰 영향은 없다. 다만 온도가 높아지면 버섯의 생장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 예를 들면 영양원의 파괴, 균사 생장의 어려움 등이 있다. 

표고버섯을 키울떄 중요한 5가지

습도
표고버섯이 자라는데에는 습도가 낮아지게 되면 발생 이후 성장이 멈춰버리는 특징이 있다. 또한 습도가 낮아지게 되면 표고버섯의 영양원에도 피해가 간다.

공기
표고버섯의 공기는 환기 상태를 뜻합니다. 표고 버섯은 산소를 좋아하기 떄문에 사람에 비유하면 적절합니다. 하우스 안에 수천명씩 있고 숨을 쉰다면 정말 답답하겠죠? 표고버섯도 사람과 같이 이산화 탄소를 뱉어내기 때문에 환기를 자주 시켜줘야 합니다. 

햇빛
표고버섯이 자랄떄 밝기는 1500룩스 이상이 필요하고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에는 베타글루칸 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몸속 면역계에 작용하는 천영 방어물질인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암은 물론 바이러스성 질병은 치료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표고버섯의 렌티난 성분은 장을 건강하게 도와주고,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표고 버섯을 자주 먹게되면 고혈압과 당뇨병도 예방할 수 있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각종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표고버섯에는 레시텐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고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표고버섯을 말려서 건표고버섯을 만들어 섭취하면 비타민 D 함량이 증가하여 칼슘의 흡수를 더욱 높여준다.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은 우리에게 항암버섯으로 잘 알려져 있다. 표고 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다당체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은 암 독소가 체내 면역계통에 주는 영향을 줄여주고 이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표고버섯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체중 감량에 도울을 준다. 표고버섯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엘리타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증 등 다양한 심혈관계와 질환과 성인병 예방을 도와준다.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에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예방과 장암 예방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당뇨와 비만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표고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에리타데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표고버섯의 밑동에는 에리타데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당뇨병과 신장병을 예방합니다. 활용 방법으로는  표고버섯의 밑동을 제거하고 삶아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육수를 낼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표고버섯은 갓이 열리지 않고 주름이 적은 것이 좋은 표고버섯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