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안녕하세요.

오늘은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과연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몇도 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시죠.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겨울철은 춥기 떄문에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보건복지부랑 질병 관리 본부에서 정한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는 18~20도씨이며, 습도는 40~60%입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실내 온도가 18~20도씨면 너무 추운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수있습니다. 하지만 실내온도가 너무 높게되면 외부의 추운 날씨에 대한 인체의 적응력이 떨어지기 쉽고 난방비 또한 올라가서 국가적으로 18~20도씨로 정해 난방 에너지 절약을 위해 유도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 온도를 낮추는 방법

겨울철 실내 온도를 따듯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찬바람이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한 커튼, 문풍지, 단열 비닐시트 등 찬 바람을 막아주는 방한용품을 사용하면 보온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 적정 온도를 지켜야 하는 이유

겨울철의 적정 온도 18~20도는 에너지 절약은 물론, 우리의 건강 까지도 고려하여 정해진 온도입니다. 만약 실내 온도가 높게되면 우리의 몸은 실외와 온도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그러한 상태로 외출을 할경우 겨울철 체감 온도가 더욱 내려가 추위를 더욱 강하게 느기게 됩니다. 또한 차가운 바깥 공기로 수축이 되어있던 혈관이 집안 따듯한 공기와 함께 팽창되는 것을 반복하여 혈액 순환 장애를 겪게 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집에서는 내복같은 것으로 실내에서 체온 유지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겨울철 실내 온도를 낮추는 방법

두번쨰로 내복을 입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복을 입게되면 체감온도는 3도씨 가량 올라가고, 내복을 입고 실내 온도를 3도씨 가량 낮추게 되면 난방에너지가 20% 절약이 된다고 합니다. 내복뿐 아니라 패딩 조끼 또는 양말을 신는 방법도 좋습니다. 외부에 쉽게 노출되는 목을 목도리로 감싸게 되면 체감 온도는 5도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 습도 관리

겨울철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방법으로는 가습기가 있습니다. 가습기를 주기적으로 세척만 잘 해주면 세균 감염 위험 없이 실내에서 적정 습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는 사람과 1~2M 떨어져 있는 것이 좋고 바닥에서는 50cm~1m 정도 띄운 위치에서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인체에 너무 가까우면 차가운 가습기의 습기가 호흡기를 자극시키고 바닥에 두면 방 안 전체에 습기를 전달하기 어렵기 떄문입니다. 

겨울철 실내 온도를 낮추는 방법

겨울철 실내온도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습도입니다. 습도는 실내의 열을 오래 간직하게 해주어 난방 효과를 높여줍니다. 그리고 가습기 사용은 실내가 겨울에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가습기가 없으시다면 젖은 수건, 빨래 등을 널어 놓는 방법도 좋습니다. 겨울철 적정 실내 습도는 40~60% 입니다. 보통 습도가 40%이하일떄 바이러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60%이상일떄 곰팡이가 서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정 습도는 따듯한 난방열을 잡아주게 됩니다.

실내 온도 관리 방법

겨울철에는 결로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결로 방지를 위해 환기를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은 아무래도 실내 활동량이 증가하는 만큼 문을 꼭 닫고 생활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실내에 이산화탄소화 유해 물질이 쌓여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 환기는 필수입니다. 환기는 하루 3번씩 10분 이상 창문을 열어 공기를 순환시켜주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사이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새벽 시간대에는 대기 흐름이 적기 떄문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