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란 수확 시기

안녕하세요.

토란 수확 시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과연 토란 수확 시기는 언제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시죠.

토란의 특징

토란이란 땅속에서 달걀 모양의 덩어리가 형성된다는 뜻이다. 10월에 수확하는 토란은 줄기에 여러 개가 달리고 알이 작은 것이 특징이다. 좋은 토란은 긴 타원형 모양으로 껍질을 벗기면 흰색을 띈다. 토란은 껍질을 벗기고 쌀뜨물에 담가 먼저 아린 맛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토란을 통해서 토란 탕, 토란국, 조림 등으로 요리를 할 수 있다. 토란대는 겉의 강한 섬유질을 벗겨내고 잘라너 말린 후 국, 탕에 넣어 끓여먹거나 볶아서 나물로 주로 먹는다. 

토란 손질 방법 & 삶는 방법

토란을 손질할 경우 토란에서 나오는 점액에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독성이 있어 토란 손질을 잘 해야 한다. 특히 토란 손질을 할떄에는 토란의 독성 떄문에 손으로 직접 만지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먼저 토란을 삶는 방법은 냄비에 토란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끓인 뒤 토란을 식혀줍니다. 토란을 찬물에 헹궈 손으로 딱딱한 껕껍질만 밀어 벗겨 줍니다. 이후 토란을 쌀뜨물에 담가 두면 토란 독성과 잡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이어 남은 토란은 흙이 묻은 상태로 신문지에 싸서 물을 살짝 뿌리고 공기가 잘 통하는 것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좋은 토란 고르는 방법

토란은 뿌리 외에도 줄기와 잎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 유용한 작물에 속합니다. 좋은 토란을 고를 떄에는 표면에 흙이 묻어 있고 껍질에 물기가 촉촉하게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토란의 겉모양은 원형에 가까우면서 머리 부분에 푸른색이 없는 것이 좋고, 냄새를 맡아 보았을떄 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좋고, 색깔은 갈색으로 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토란의 껍질을 만져보았을때 말라 있거나 갈라져 있는것, 길고 가느다란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토란을 잘랐을 떄에는 흰색을 띠고 끈적 끈적한 느낌이 강하고 윤기가 도는 것이 좋은 토란이다. 

TIP 토란

토란은 천남성과의 식물입니다. 천남성과의 식물은 대부분 강한 독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약으로 그 독성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현대의 한의사들은 독성분을 대부분 제거하는 가공을 한 이후에도 조심스럽게 다루고 있다.


토란은 이런 독성을 가지고 있기에 점막과 피부를 자극하기 떄문에 맨손으로 토란을 다듬으면 심하게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가려운 정도는 별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알레르기가 있거나 민감한 경우 입·식도 등의 점막이 부어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토란의 맛을 본다고 절대로 생식해서는 안 됩니다. 본인이 그런 문제가 있는지 모른다 하더라도 심하게 토란의 알레르기에 반응할 사람이라면 토란 국물 정도에도 반응이 오게 되므로 토란을 처음 먹는다면 확인해 보고 먹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합니다. 

토란 수확 시기

토란 수확 시기는 빠르면 9얼 추석 떄부터 수확을 시작하고 대부분은 10월 초부더 수확을 시작한다. 토란 수확 시기는 10월 초 즈음에 토란대 밑부분을 자르고 2주 기다리면 토란 밑이 더 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2주가 지나고 10월 중순 이후가 되면 토란 수확 시기가 됩니다.

토란 효능

토란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1, 비타민 B2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를 생성하는 효능이 있다. 날씨가 쌀쌀해지는 가을과 겨울에 토란을 섭취하면 기력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변비에도 좋은 음식이 토란이다. 토란에는 식이섬유 덩어리라고 할 정도로 많은 양의 무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에 좋다. 토란에는 칼륨 성분이 있어 체내 염증 및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이뇨 작용을 돕기 때문에 몸이 붓는 부종을 줄일 수 있다. 혈관 속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 또한 뛰어나 중장년층의 혈관 개선 도 좋고, 고혈압 예방에도 뛰어나다.

토란 수확 시기

토란 수확 시기는 추석 시즌부터 싲가해서 서리 내리기 전까지 토란 줄기가 싱싱할 떄 까지 수확을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토란의 줄기는 무더위가 꺾이는 8월 이후에 수확을 하고, 뿌리는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하면 저장성이 좋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국내산 토란 특징

국내산 토란은 중국산에 비해 모양이 길쭉하고 껍질이 잘 벗겨지고 수염 뿌리가 적게 붙어 있는 것이 특징으로 볼 수 있다.

토란 효능

10월 제철 음식으로 불리는 토란은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 다른 감자류와 비교했을 떄 더 많이 들어있고, 칼륨이 많이 포함된 토란의 특징으로는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을 완화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대장암을 예방하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토란에는 피토스테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피가 뭉치는 것을 방지하고 암세포 발생 억제 및 암세포의 적이를 막아주어 함암효과 작용을 합니다. 또한 토란에는 피로회복, 염증완화, 심혈관질환 예빵 및 노화 방지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란 섭취시 주의사항

토란은 찬 성질이 있으므로 소화력이 약하고 설사를 잘하는 사람을 토란을 조금씩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약간의 독성과 아린 맛이 있기 떄문에 반드시 푹 익혀 먹는 것이 가장 좋다. 토란은 피부가 약한 사람이 만지게 되면 몸에 두드러기가 날 수 있으므로 토란을 손질 할떄는 손에 베이킹 소다 또는 소금을 묻히거나 비닐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껍질을 벗긴 토란을 쌀뜬물에 담가두면 토란의 미끌 미끌한 미끈거림을 없앨수 있고, 소금물에 토란을 삶아 찬물에 헹구면 토란의 아린 맛을 줄일 수 있다.

좋은 토란 고르는 방법

좋은 토란은 만져 보았을떄 껍질에 물기가 촉촉하고, 머리 부분에 푸른색이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좋을 토란을 고를떄에는 토란 표면에 흙이 묻어있고 껍질이 촉촉한지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토란의 형태가 원형에 가깝고 머리 부분이 푸른색을 띠지 않고 토란에서 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좋다. 토란을 보관할 떄에는 흙이 묻은 상태로 키친타월 또는 신문지에 싼 다음 물을 살짝 토란에 뿌려 공기가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두면 가장 좋다.

토란 효능

토란을 만져보면 끈적 끈적한 성분을 눈으로 보거나 손으로 느낄 수 있는데 이는 뮤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떄문이다. 토란에 있는 갈락탄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여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뮤틴은 소화기관 점막을 보호해주고, 단백질과 지방의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당 분해를 억제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간을 튼튼하게 해준다. 

토란 아린맛 없애기

토란을 섭취할 떄는 토란의 아린 맛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잘 손질한 토란을 끓는 소금 물에 넣고 3분정도 삶아 줍니다. 토란의 아린맛은 끓는 물에 삶거나 데침으로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5분 이상 토란을 삶게 될 경우 몸에 좋은 성분이 뮤신 성분이 파괴되기 떄문에 오래 삶는 것은 좋지 않고 3~5분 정도가 토란의 아린 맛을 없애는데 적당하다.

토란 효능

토란은 주성분이 탄수화물과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수분 함량이 많은 토란은 열량은 100g당 40kcal로 낮은 편에 속한다. 토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섭취할 경우 장과 위 운동에 원활한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토란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고 부종 완화에도 적극적인 도움을 줍니다. 토란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성분이 들어 있어 불면증 환자에게 효과적이고,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토란조림 만드는 법>

▶ 재료 : 삶은 토란 700g, 현미유 2 큰 술, 물 3컵, 진간장 4 큰 술, 물엿 4 큰 술, 맛술 반 컵, 다시마 2장, 통마늘 10개, 대파 흰 줄기 1대, 건고추 3개, 참기름 2 큰 술, 통깨 반 큰 술, 실파・통깨 적당량

1. 현미유 2 큰 술을 두른 뒤 삶은 토란 700g을 넣고 볶는다

2. 3분간 토란을 볶은 뒤 물 3컵을 넣는다

3. 진간장 4 큰 술, 물엿 4 큰 술, 맛술 반 컵, 다시마 2장을 넣는다

4. 꼭지 제거한 통마늘 10개를 넣는다

5. 대파 흰 줄기 1대를 3cm 길이로 잘라 넣는다

6. 불을 끄기 약 3분 전 썬 건고추 3개를 넣는다

7. 참기름 2 큰 술을 넣는다

8. 불을 끈 뒤 통깨 반 큰 술을 넣는다

9. 송송 썬 실파 적당량과 통깨 적당량을 뿌린다

Designed by JB FACTORY